• 월. 9월 21st, 2020

화시점이 주로 시장개방 조치

Avatar

Byadmin

8월 21, 2020

이렇게 자본시장 개방 전후로 주식수익률의 공분 산 위험이 어떻게 달라졌는가에 초점을 맞춰 시장통 합 정도를 측정한 연구로서 Bekaert and Harvey (1995)가 있다. 이들은 12개 신흥국 주식시장을 대 상으로 국면전환모형을 추정하였는데 한국 등 4개국 은 1990년대 초반에 이미 시장통합이 상당히 진행 되었음을 보고하였다. 이것은 코리아펀드가 1984년 에 미국에 상장되어 외국인에 의한 간접투자가 가능 해졌고, 1990년에는 ADR 형태의 직접투자가 가능 해졌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결과라고 하겠다.

또한 Bekaert, Harvey and Lumsdaine(2002)은 신 흥국의 주식시장 수익률에 내재되어 있는 구조적 변 화시점이 주로 시장개방 조치와 관련되어 있음을 보 여주었다. 예를 들어, 한국은 4개의 구조적 변화시 점이 측정되었는데, 여기에는 1) 1980년 9월: 외국 인 직접투자(FDI)의 허용, 2) 1984년 8월: 코리아 펀드의 미국시장 상장, 3) 1988년 9월: 전면적인 자본자유화 계획 발표와 점진적인 시행, 4) 1992년 1월: 주식시장 개방으로 외국인 포트폴리오 투자 허 용 등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의 시장개 방 조치가 외국인의 포트폴리오 투자를 끌어 들이는 데 성공적이었으며, 주식수익률에도 구조적 변화를 가져왔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한편, Carrieri, Errunza and Hogan(2007)은 신흥국 주식시장이 완전통합 상태이면 1, 완전분 할 상태이면 0의 값을 갖도록 모형화한 통합지수 (integration index)를 추정하였는데, 한국은 1980 년대 중반부터 통합지수가 높아지기 시작하여 1992 년 이후 약 0.5 수준의 부분분할 상태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후속연구인 Bekaert, Harvey, Lundblad and Siegel(2011)에서도 재확인되었 다. 결국, 자본자유화가 세계 자본시장통합 즉 금융 세계화에 기여한 것은 분명하지만 여전히 정보비대 칭성, 시장규제, 투자자 보호, 정치적 위험과 같은 암묵적인 장벽들로 인해 부분분할되어 있음을 의미 한다. 또 다른 시장통합의 측정치로서 Pukthuanthong and Roll(2009)은 각국 주식수익률이 글로벌 공통 요인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기준으로 시장통합을 측정하였는데, 2008년까지의 표본기간에서 한국이 통합 정도가 가장 높은 그룹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Bae and Zhang(2016)은 시장통합 정도가 높은 신흥국일수록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시에 큰 폭 의 주가하락을 경험했는데, 이것은 글로벌 금융시장 의 충격에 대한 노출도가 커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시장통합의 잠재적 위험과 비용이 따른다 는 것을 암시해주고 있다.

국제분산투자에 있어서 평균분산기준에 의한 최적 주식포트폴리오는 전 세계 각국의 주식포트폴리오를 시가총액 비중에 따라 보유하는 월드포트폴리오가 된다. 그러나 실제로 국제분산투자를 하는 투자자 들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자국에의 투자비중이 평균분산기준에 의한 최적 비중보다 과도하게 높은 현상이 발견된다. 이러한 자국편향(home bias) 현상은 세계 자본시장의 통합이 상당히 진전되었음 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해 서 Karolyi and Stulz(2003)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출처 : 파워볼추천사이트 ( http://wi-cnm.net )

)

댓글 남기기